원예생명공학 전공
원예생명공학은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채소·과수 작물과 아름답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위한 화훼 작물 및 관상 식물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환경 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신선하고 공해가 없는 식품 및 쾌적하고 아름다운 주거 환경과 휴식 공간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 농업도 식량 자원 생산뿐만 아니라 생활 환경의 향상과 환경 보전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원예생명공학 전공의 채소 원예학·과수 원예학·화훼 원예학 분야에서는 각종 원예 작물의 특성 및 생리에 관한 연구와 고품질의 원예 작물을 생산하기 위한 재배 관리 기술 연구, 최근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첨단 자동화 시설 재배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원예육종학 및 분자유전학 분야에서는 기존의 선발이나 교잡에 의한 방법에 유전 공학적인 기법을 더하여, 우수한 신품종 육성에 힘쓰고 있다.
그리고 원예 작물을 집약적이고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시설을 개발하고, 시설 내의 환경을 조절하는 기법에 대해 연구하는 시설원예학 분야와 생산 후 부가 가치를 보다 높이기 위한 저장·가공·유통 기술과 관련된 산물관리학 분야, 정원 및 기타 조경 시설 설계와 조성에 관한 조경 원예학 분야 등이 있다.
원예생명공학 전공에서는 이런 여러 분야의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기에 앞서 토양, 대기환경, 식물 유전 육종, 생리 생태 등에 관한 기초 학문을 습득하고, 그 뒤 채소학, 과수학, 화훼학, 육종학, 조직배양학, 수확물생리학, 시설원예학 등의 전공 교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원예학의 기초 및 응용 분야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우고, 대학원 과정에서 보다 심도 있고 폭넓은 강의를 통해 원예학자로서의 소양을 갖추게 된다.
졸업생들은 대학교, 국가 연구 및 농업 행정 기관, 정부출연 연구기관, 농업 관련 국제 기구, 종묘·농약·비료·농자재·농산물 및 식품의 가공·유통 업체, 환경 관련 업체 등으로 진출하여 농산업 발전 및 환경 보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